기독교 단체들의 협력 네트워크를 개발, 지원하는 비전시너지(VisionSynergy)의 고문인 필 버틀러(Phill Butler)는 WEA 선교위원회와 로잔 운동에 참여하면서 선교단체와 선교사들 사이의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별히 국제적으로 일하고 있는 선교사라면 기술적 자원과 문화적 능력, 그리고 재정 자원들을 교회나 기독교 단체들과 공유하면서 계획, 개발, 실행, 검토의 단계에서 협력의 필요성이 더욱 요청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효과적인 협업을 위한 파트너십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몇몇 단체들의 도움을 추천한다. Linking Global Voices(linkingglobalvoices.com)는 60개 이상의 네트워크를 가진 전문 모임으로 의료와 어린이, 미디어, 문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VisionSynergy(visionsynergy.net)의 글로벌팀은 협력 사역을 위한 훈련과 프로그램 개발을 돕고 있다. 1974년부터 효과적인 전도와 선교를 위해 전 세계 지도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로잔 운동(lausanne.org)은 36가지 유형의 사역들에 대해 지역리더들의 풍부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World Evangelical Alliance (worldea.org)는 125개국의 협력 펠로우십을 갖추고 지역 교회와 전도 상황에 맞는 지식으로 도움을 준다. Kingdom Resource(kingdom-resource.org)는 파트너십 사역의 시작, 운영, 평가, 재구성에 대한 140개 이상의 주제를 다룬 정보와 함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전 세계 선교사들과 선교단체, 지역교회들이 협력의 필요성을 깨닫고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가는 일에 함께 손발을 맞춰 나가고, 영적으로 지친 선교사들이 이러한 네트워크의 도움을 받고 다시 회복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