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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0.04.07 [13:03]
[성경통독 가이드] 지혜서 II: 시편(11)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130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시편 39-42편 메모

 

<39 > 인생의 무상함     <비탄과 참회>

 

   * 다윗의 시이며 인도자를 따라서 여두둔(의 창법) 형식으로 부르는 노래이다.

 

[인간을 향한 침묵과 인생의 무상함] (39:1-6)

 

  확실하지는 않으나 다윗의 말년에 지은 시로 추측된다. 다윗의 삶의 방식과 하나님께 구원을 간절히 구하는 시이다. 다윗은 그 대적 자들에게 그들과 상종하여 말하지 아니하고 침묵했다는 것과 이제 늙어서 하나님께 간절히 구원을 이루어 주실 것을 구하는 노래이다. 한평생을 살고 자신을 돌아보면 그 지난날이 헛된 일이 엇음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다윗의 회개와 하나님께 구원을 구함](39:7-13)

 

  만년에 자신을 돌아보면 자신의 잘못은 크고 오로지 구할 것은 하나님의 은총뿐이다. 죽음을 앞둔 사람이 어떤 자세를 하고 있느냐? 이것은 그가 성공적으로 살아왔는가? 아니면 실패의 삶을 살아왔는가? 이를 가늠하게 한다. 나이 들어갈수록 영육(靈肉) 간에 넉넉해지는 심령이야말로 하나님의 은총을 입은 자가 아니겠는가?

 

 

<40 > 구원의 찬양     <감사와 찬양>

 

   * 다윗의 시이며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이다.

 

[하나님이 이미 이루어 주신 구원에 대한 감사 찬송] (40:1-5)

 

  인생을 돌이켜 보면 세밀하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이 우리의 삶을 주관하시고 역사하셨음을 알게 된다. 이로써 구원 얻은 백성은 모든 것이 은혜이고 그에 대한 감사로 점철된다. 다윗 역시 말년에 위기를 벗어나게 하시고 그의 이적과 기사로 건재했음을 알게 되고 이를 감사한다. 그 수를 셀 수 없음을 고백한다. 우리의 삶 역시 그렇다. 우리를 지켜주신 은혜를 어찌 셀 수 있겠는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제물은 상한 심령] (40:6-10)

 

  하나님은 천천의 수양이나 만만의 강수 같은 기름을 원하시지 않는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공의(公義)를 행하고, 겸손하여 주의 명령에 순종하며, 이웃을 사랑하시기를 원하신다(6:6-8). 그래서 다윗은 내가 왔나이다.” 진심을 드리는 자가 하나님께 고백하는 것이다. 주여! 나를 받으소서. 이렇게 기도해야 한다.

 

[미래에 구원해 주실 것을 간절히 구하는 노래] (40:11-17)

 

  우리가 생존하는 동안에 우리는 주의 은혜를 항상 간절히 구해야 한다. 주님 앞에 부름을 받을 때까지 그에게 구하고 은혜와 보호를 요구해야 한다. 우리가 다가올 날에 어떤 삶을 살아갈지 누구도 알 수 없으므로 항상 하나님의 은혜를 간절히 구해야 한다. 그래서 성도는 쉬지 않고 기도하는 자이며 받은바 은혜에 대하여 항상 감사해야 한다.

 

 

<41 > 악한 인간과 구원해 주시는 하나님     <감사와 찬송>

 

   * 다윗의 범죄와 관련된 시이며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이다.

 

[가난한 자를 돌보는 자의 복] (41:1-3)

 

  가난한 자를 돌보는 사람은 하나님의 돌보심을 받는다. 병상에서도 일어난다. 나눔과 섬김의 도가 여기 있다. 가진 자가 가난한 자에게 나눌 때 그는 이미 복 받은 사람이다. 나눌 수 있을 때 그의 넉넉함 뿐 아니라 그 심령이 이미 복을 받았기 때문이다. 행위는 그 심령에서 나오는 증거이다.

 

적용: 나눔과 섬김은 하나님으로부터 복 받은 사람의 삶의 표현이다. 적게 가진 자는

      적은 대로 나누며 타자를 높이고 그를 위로하는 것이 섬김이다.

기도: 나의 일생을 통해 청지기(관리자)의 심령을 주실 것을 간절히 구하자.

 

[인간의 패역함과 소망 없음] (41:4-9)

 

  인간은 남에게 악담하고 쓸데없는 욕을 하고, 거짓을 퍼뜨리고, 말로 할 수 없는 악을 행한다. 하나님 앞에서 구원을 얻지 못한 자들이 하는 소행이다. 이런 자들을 상대하지 말라, 그들은 끝없이 악을 행하는 자들이다. 나서서 대응하지 말라 갚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선과 정의로 승리하게 하시는 하나님] (41:10-12)

 

  악은 결코 선과 정의를 이길 수 없다. 하나님은 정의가 이기게 하시는 분이다. 악이 흥 할 때 그를 두려워한다든지 부러워하지 말라 곧 망하게 되기 때문이다.

 

[시편 제1권 편집자가 제1권의 결론으로 붙인 시] (41:13)

 

  여호와를 영원히 송축할 것을 결론으로 제안한다.

 

 

      제 2 42-72편 고라 자손 편집 / 출애굽기 모형

 

<42 > 갈급한 영혼에 힘을 주시는 여호와 하나님     <비탄과 참회>

 

   * 고라 자손들의 마스길(교훈 시)이며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이다.

   * 42:1-43:5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는 것이 좋겠다. 이 내용은 3연 즉 1연 시42:1-5;

    2연 시42:6-11; 3연 시43:1-5으로 이루어져 있고 내 영혼아﹡ ﹡ ﹡ 찬송하리로다.”(42:5;

    11; 43:5)로 같은 시의 형식을 취한다.

 

[위기 상황에서 하나님께 구원을 청하는 시] (42:1-5)

 

  다윗이 압살롬의 반역으로 위기 상황에 부닥쳐 있으면서 사슴이 시냇물을 찾는 것 같이 하나님을 갈급한 심정으로 찾는다. 그러나 다윗은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그의 도움으로 여호와께 찬송을 돌릴 것을 노래한다.

 

[다윗이 현재의 고통을 하나님께 아뢰는 시](42:6-11)

 

  시인은 이 시를 요단 강 동쪽에서 지은 것 같다 헤르몬산, 요단 땅 등의 표현이 그렇다. 미살 산은 헤르몬 산의 한 봉우리이다. 압살롬을 피한 다윗이 당하는 고통은 육체적인 것보다 정신적인 것이 컸을 것이고 사회적 조롱 역시 감당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고 한다. 우리도 고난이 닥쳐왔을 때 오직 하나님께만 소망을 두고 기도해야 한다. 이 시는 431-5절에 연결되어 각성과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것으로 종결된다.

 

   * 헤르몬 산(3:8; 11:17; 12:1, 5)

    1) 위 치: 팔레스타인 북쪽

    2) 관련 역사: 이스라엘의 북쪽 경계를 이루는 산

    3) 특 징: 해발 2,815m의 산으로 산 정상에는 항상 눈이 덮여있고

       눈 녹은 물이 요단강의 수원(水原)이 되고 있다.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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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1/23 [09:06]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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