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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0.05.31 [16:18]
[성경통독 가이드]지혜서 II: 시 편( 10)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129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시편 35-38편 메모

  

<35 >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기도     <비탄과 참회>

 

   * 다윗이 왕이 되기 전 사울을 피하여 도피생활 하는 중에 지은 시이다.

 

[하나님이 직접 싸워 주실 것을 간절히 구하는 시](35:1-6)

 

  다윗은 하나님이 직접 나스셔서 전투에 임해 주시기를 간절히 구한다. 시편 351-3절은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하나님이 전투에 임해 달라고 요구한다. 원수를 물리치시고 멸하시기를 구하는 기도 시이다.

 

[원수들이 파놓은 함정에서 구원해 주소서](35:7-12)

 

  다윗의 원수들은 다윗을 이유 없이 죽이려 한다. 다윗은 위기 가운데 서서 이 시를 지었다. 절박한 심정으로 노래한 것이다. 하나님만이 구원하실 수 있으며 다윗은 그것을 노래하리라 하였다.

 

[원수들의 배은망덕에 대한 고발](35:13-16)

 

  다윗은 지금 다윗을 핍박하는 자들이 병들었을 때, 그들이 괴로움을 당할 때 슬퍼하며 그들을 구원하였으나 그들은 오늘 자신을 괴롭히며 죽이려 한다고 노래한다. 배은망덕(背恩忘德)한 행동을 하는 자들이다. 다윗을 괴롭히는 사람은 바로 다윗과 친밀하게 지내던 사람들이었다.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어도 그들이 나를 괴롭게 할 수 있다. 그것이 이 세상의 인심이다. 이를 이상하게 여길 것이 없다.

 

[감사 찬송과 서원](35:17, 18)

 

  구원에 대한 간절한 기도와 여호와께서 지켜주시는 은혜를 감사하고 찬송할 것을 서원한다. 믿음의 기도는 이미 이루어질 것을 믿고 찬양하는 것이다.

 

[하나님 심판의 요구](35:19-26)

 

 악인들이 다윗 때문에 기뻐하게 되지 않기를 기도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 되지 못한다. 하나님은 공의(公義)를 행하시는 분이니 정당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하시어 심판해 주실 것을 간절히 구한다. 이 세상의 판사(判事)는 잘못 할 수 있으나 하나님은 공의(公義)의 심판자이시며 오류가 없으신 분이다.

 

[감사 찬양의 서원과 확신](35:27, 28)

 

  다윗의 기도는 들으신바 되었고 이루어질 것을 확신한다. 모든 순간에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기로 서원을 한다.

 

 

<36 > 두 가지 인생의 길     <지 혜>

 

   * 다윗 왕 초기에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이며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이다.

 

[악인들의 파괴적이고 이기적인 탐욕] (36:1-4)

 

  악인은 하나님이 없다 하고 모든 거짓과 악행을 일삼는다. 그 모든 것은 욕심 즉 탐욕으로 말미암으며 그에게서 나오는 행위는 모두 파괴적 행위가 된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 못해서 일어나는 일들이다.

 

[여호와 하나님의 아가페 사랑](36:5-9)

 

  하나님의 사랑은 조건이 없는 일방적이다. 우리의 행위 때문에 사랑하시는 것이 아니라 그분이 선택하셔서 우리의 행위와 관계없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것이다. 이런 사랑을 아가페라 한다. 희랍어(Greek)에서는 사랑을 4가지 명사로 표현 한다. 1. 아가페(αγαπη), 2. 필로(Φιλια), 3. 스톨게(στρογη), 4. 에로스(ερωσ) 등이다. 아가페는 절대적 사랑이며 이것이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이다.

 

[성도를 보호하시고 악인을 멸하실 것] (36:10-12)

 

  다윗의 기도는 주를 인정하는 자를 돌보시고 정직한 자에게 공의를 행하시고 교만한 자, 악을 행하는 자에게 회생(回生)하지 못하게 하시기를 기도한다.

 

 

<37 > 나이든 자의 지혜 <지 혜>

 

   * 다윗 말년에 그의 삶을 통해 얻은 지혜 시이며 전반 1-26절은 악인의 번영을 불평하지 말 것,

    후반 27-40절에서 능동적으로 하나님의 선을 실행하라는 시이다.

 

[악인은 멸망하고 의인은 땅을 기업으로 얻음] (37:1-11)

 

  노인의 지혜는 젊은이들에게 자산이 된다. 노인이 가르치기를 악인이 번성함을 부러워하지 말라는 것이며 공의의 하나님은 의인의 빛을 정오의 햇빛 같이 나타내실 것이며 잠잠히 기다리면 의인에게는 땅을 기업으로 주실 것을 말한다. 젊은이의 분 냄은 의를 이루지 못한다.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잠잠히 기다리는 것이 지혜이다.

 

[악인들의 죄악과 그의 심령] (37:12-20)

 

  악인은 남을 올무에 빠지게 하고 가난한 자를 착취하고 정직한 자를 죽이는 죄악을 저지른다. 그러나 그들의 행위가 자신을 찔러서 항상 괴롭게 한다. 결국은 멸망하게 된다. 그러나 의인은 여호와께서 붙드시기 때문에 항상 풍족하고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다.

 

[악인의 행위와 성도의 삶](37:21-26)

 

  악인은 꾸고 갚지 않으며, 저주를 받아 땅에서 끊어진다. 하나님은 은혜를 입은 성도는 베풀면서 살고 그 걸음을 여호와께서 지키시고 그 자손이 걸식하지 않으며 남에게 꾸어주어 복 받은 사람의 삶을 살아간다.

 

[악을 떠나고 선을 행하라](37:27-34)

 

  악인과 의인의 차이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이다. 의인은 악을 행할 수 없는 사람이다. 악을 떠나서 의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의인이기 때문에 악을 떠나 산다. 그에게 정죄함이 없을 것이다. 의인은 범죄 하여도 항상 회개가 있어서 회복되는 사람이다.

 

[의인과 악인의 미래] (37:35-40)

 

  악인은 무성한 것 같으나 열매가 없고 멸망이 있을 뿐이지만 의인은 그의 앞날이 평안하고 요새와 같이 안전하다.

 

 

<38 > 형벌의 중지와 구원을 구하는 시     <비탄과 참회>

 

   * 다윗이 하나님을 기념하는 시로 볼 수 있으며, 억울하게 당하는 일에 대한 호소가 아니라

    자신이 지은 죄에 대한 회개와 구원을 간절히 구하는 시이다.

    다윗의 7대 회개(悔改)의 시(6, 32, 38, 51, 102, 130, 143)중 셋째 편이다.

 

[하나님의 징벌에 의한 육체의 질병과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나기를 구함] (38:1-11)

 

  다윗은 죄과로 말미암아서 육체적 질병을 얻어 평안함이 없게 되었다. 다윗은 고통 중에서 하나님께 징계를 멈추어 주실 것을 간절히 구한다. 그뿐 아니라 11절에서는 다윗을 잘 아는 사람들이 다윗을 떠나고 핍박하고 조롱한다. 참을 수 없는 일이다. 죄의 값으로 받는 것이지만 다윗은 하나님이 의인으로 택하셨다. 그래서 그는 망하지 않는다. 다윗은범죄 책망 회개 회복의 과정을 거쳐서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죄의 값은 치러야 한다. 이때 믿음의 사람은 참회와 구원을 간절히 구하기를 게으르게 해서는 아니 된다. 악인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 못한 사람임으로 회개의 은혜가 없다.

 

[원수들에게서 당하는 압제] (38:12-22)

 

  의인이 고난 겪는 것이 죄 때문이라면 죄를 징계하는 도구로 쓰이는 악인이 있을 것이나 의인의 망함을 보면 악인들이 기뻐할 것이다. 이는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것이다. 그래서 다윗은 하나님의 보호와 구원을 간절히 구한다.

 

적용: 의인에게도 고난이 있다. 그러나 고난 중에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삶을 살아야 한다.

기도: 악인이 도구로 사용된다 해도 그로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게 해서는 아니 된다.

      악인이 웃지 못하게 의인을 구원하실 것을 간절히 구하자.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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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1/20 [07:25]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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