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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19.06.20 [05:06]
언약민족에게 주신 메시지: 신명기( 1)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39)
 
김정권

언약민족에게 주신 메시지: 신명기 1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39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통독성경 메모 39는 민수기 36장과 신명기 1-3장이 게재됨으로 먼저 민수기 36장 메모를 게재한 다음 신명기 자료와 메모를 게재 하겠습니다.

 

 

▲     © 김정권

 

 

                          민수기() 36장 메모

 

 

<36 > 시집간 여성의 기업: 유산에 관한 규례

 

[시집간 여자의 유산] (36:1-4)

 

므낫세의 손자 마길의 아들 길르앗 자손 종족들의 수령들이 모세에게 나아와서 슬로브핫의 기업을 그의 딸들에게 돌린 일로 품의 하였다.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기업을 주었기(27:1-11) 때문에 이들이 시집을 가면 그 기업이 남편에게 귀속될 것이며 그 남편이 다른 지파의 사람이면 므낫세 지파의 기업인 땅이 다른 지파에게 갈 것임으로 이에 대한 판결을 요구한 것이다.

 

[모세의 판결] (36:5-13)

 

모세는 여호와의 명령을 들어서 판결하였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자유로 결혼하되 므낫세 지파 안에서 남편을 구하도록 하였다. 슬로브핫의 딸 말라와 디르사와 호글라와 밀가와 노아는 이 명령에 순종하여 4촌과 결혼하여 므낫세 지파에 남게 되었다.

 

 

 

                           신명기()

 

                     신명기 대분류

 

1. 머리말(1:1-5) 

2. 역사적 서언; 모세의 첫 번째 설교(1:6-4:43) 

3. 율법: 모세의 두 번째 설교(4:44-26:19) 

4. 축복과 저주: 모세의 세 번째 설교(27:1-30:20) 

5. 지도자의 계승(31:1-34:12)

 

 

                        이집트 왕조와 이스라엘의 연대

 

 

* 적색이 이스라엘의 연대이다.

 

12 왕조: 1985B.C.-1795B.C.

 

아메넴헷트 1(Amenemhet I, 1985B.C.-1965B.C.)

세누스렛트 1(Senusret I, 1965B.C.-1920B.C.)

1929 B.C. 야곱 하란으로 도피한다(28:1-7; 10-22).

아메넴헷트 2(Amenemhet II, 1922B.C.-1878B.C.)

1915 B.C. 요셉 출생하다(30:24).

1909 B.C. 야곱 일가 가나안으로 귀향한다(31:17-20; 32:24-32).

1898B.C. 요셉이 이집트로 팔려가다(37:12-36). 요셉의 나이 17세이다.

1885B.C. 요셉이 이집트 총리가 되다(41:37-46). 요셉이 30세가 된다.

세누스렛트 2(Senusret II, 1880B.C.-1874B.C.)

1876B.C. 이스라엘(야곱)과 그 자손 70인이 이집트로 이주하다(46:1-7; 47:1-12).

세누스렛트 3(Senusret III, 1874B.C.-1855B.C.)

1859B.C. 이스라엘(야곱)이 죽는다(47:27-31; 49:33). 야곱은 147세를 향유했다.

아메넴헷트 3(Amenemhet III, 1855B.C.-1808B.C.)

아메넴헷트 4(Amenemhet IV, 1808B.C.-1799B.C.)

1805B.C. 요셉이 죽다(50:26). 요셉은 110세를 향유(享有)했다.

소벡크네페루 여왕(Queen Sobekhneferu, 1799B.C.-1795B.C.)

 

13 왕조: 1795B.C.-1650B.C.

14 왕조: 1750B.C.-1650B.C.

 

이집트 제2 중간기(Second Intermediate Period): 1650B.C.-1550B.C.

 

15 왕조(힉소스 왕조): 1650B.C.-1550B.C.

16 왕조: 1650B.C.-1550B.C.

17 왕조: 1650B.C.-1550B.C.

 

이집트 신 왕국 시대(New Kingdom Period): 1550B.C.-1069B.C.

 

18 왕조: 1550B.C.-1295B.C.

 

아흐모세(Ahmosis, 1550B.C.-1525B.C.)

1526B.C. 모세가 출생하다(1:1-2:10).

아멘호텝 1(Amenhotep I, 1525B.C.-1504B.C.)

툿트모세 1(Thutmosis I, 1504B.C.-1492B.C.)

툿트모세 2(Thutmosis II, 1492B.C.-1479B.C.)

1486B.C. 모세가 이집트에서 살인 후 미디안으로 도피하다(2:11-25).

하쳅숫트 여왕(Queen Hatshepsut, 1479B.C.-1464B.C.)

툿트모세 3(Thutmosis III, 1479B.C.-1425B.C.)

1446B.C. 모세의 인도로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다(12:37-42)

1445B.C. 광야 시내산에서 성막이 봉헌되다. 니산(1)1일이다(40:17-33).

1443B.C. 불신앙의 소산으로 가나안 입성이 연기된다. 광야생활을 하게 된다(14:1-38).

아멘호텝 2(Amenhotep II, 1427B.C.-1400B.C.)

1406B.C.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으로 들어가다(3:1-17).

* 호르산에서 아론이 죽다(20:22-29).

* 느보산에서 모세가 죽다(34:1-8)).

툿트모세 4(Thutmosis IV, 1400B.C.-1390B.C.)

아멘호텝 3(Amenhotep III, 1390B.C.-1352B.C.)

아멘호텝 4(Amenhotep IV, 1352B.C.-1336B.C.), 또는 아케나텐(Akhenaten)

스멘카라(Smenkhara, 1338B.C.-1336B.C.)

투탕카문(Tutankhamun, 1336B.C.-1327B.C.)

아이(Ay, 1327B.C.-1323B.C.)

호렘헵(Horemheb, 1323B.C.-1295 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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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권(2016).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 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pp. 83-91.

* 이스라엘의 역대기는 저자마다 그 연도가 달라서 위의 자료는 다음 자료를 원용하였다.

Chronological Life Application Study Bible(2007): New Living Translation 2ndEd. Carol Stream, Ill:

Tyndale House Pub. Inc.

Rogerson, J(1999). Chronicle of the Old Testament Kings: The reign-by-reign record of

the rulers of ancient Israel. London: Thames and Hudson, Ltd.

 

 

                           신명기에 나오는 산들

 

이스라엘이 점령할 가나안땅은 동고서저(東高西低)로서 동쪽은 산들이 많고 서쪽은 평야 지대를 이루고 있다. 광야를 이동한 이스라엘과 산과의 관계는 매우 깊다. 신명기에 나오는 산을 살펴 둘 필요가 있다(김정권. 2016. p. 102, 지도 6p. 111, 지도 8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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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심 산, Mount Gerizim] (11:29; 27:12; 8:33)

 

1) 위 치: 세겜 골자기 남쪽, 사마리아 성 동남방 15km 지점

2) 관련 역사: 모세가 축복의 율법을 선포 한 산

3) 특 징: 에발산과 마주 보고 있음, 해발 846m, 석회석으로 된 산, 물이 많음,

예루살렘과 갈릴리를 연결하는 군사 요충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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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보 산, Mount Nebo] (32:49; 34:1)

 

1) 위 치: 사해 동북쪽, 모압 고원

2) 관련 역사: 모세가 가나안 당을 바라보기 위해 올라간 산

3) 특 징: 해발 802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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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스가 산, Mount Pisgah] (3:27; 34:1-5)

 

1) 위 치: 느보산에서 동쪽으로 2km 지점

2) 관련 역사: 모세가 가나안 땅을 바라보며 죽은 산

3) 특 징: 사해 동쪽 모압 고원에 있는 해발 700m 산으로 이산에서 요단강과

팔레스타인 전 지역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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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 산, Mount Seir] (1:2; 2:1, 5)

 

1) 위 치: 사해 남쪽, 아라바 평지 동쪽

2) 관련 역사: 에서의 후손 에돔 족속이 그곳 원주민을 점령하고 거주하고 있던 곳

3) 특 징: 험준한 지형으로 에돔의 서쪽 경계를 이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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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발 산, Mount Ebal] (11:29; 27:4; 8:30, 33)

 

1) 위 치: 세겜 골자기 북쪽

2) 관련 역사: 모세가 저주의 율법을 선포한 산

3) 특 징: 그리심 산 맞은편에 있는 해발 940m의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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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몬 산, Mount Hermon](3:8; 11:17; 12:1, 5)

 

1) 위 치: 팔레스타인 북쪽

2) 관련 역사: 이스라엘의 북쪽 경계를 이루는 산

3) 특 징: 해발 2,815m의 산으로 산 정상에는 항상 눈이 덮여있고 눈 녹은 물이

요단강의 수원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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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렙 산, Mount Horeb] (4:10-15; 5:2)

 

1) 위 치: 시내(시나이) 반도 남서쪽

2) 관련 역사: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은 산

3) 특 징: 해발 2,291m의 산으로 일명 시내 산이라고도 한다. 시내 산=호렙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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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르 산, Mount Hor] (32:50; 20:22)

 

1) 위 치: 가데스바네아 동북쪽 13km 지점

2) 관련 역사: 제사장 아론이 죽은 산

3) 특 징: 해발 717m의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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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강병도()(2008). 톰슨 II 성경주석; 개역 개정판. 서울: 기독지혜사. p.258 참조

참고자료: 김정권(2016).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 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298.

성경을 읽으실 때 김정권 (2016) 자료를 항상 활용하세요.



                            신명기
() 1-3장 메모

 

 

<1 > 중간 지도자를 세움, 정탐꾼과 불신앙의 보고

 

[머리말](1:1-5)

 

모세가 죽기 전 요단 동쪽에 아라바 광야 즉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 순결하고 순종적인 삶을 살도록 하나님의 율법을 총 정리하여 설교하게 된다. 이스라엘 백성이 호렙 산에서 출발하여 세일 산, 가데스 바네아까지 불과 11일 만에 도착하여 모압 평지에서 설교한다.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점령하라고 명하셨기 때문에 인구조사도 끝내고 모든 준비가 다 확실하게 된 때 모세는 그 백성에게 율법을 강해 한 것이다.

 

* 아라바(Arabah) “거친 들이란 뜻으로 넓게는 갈릴리 남쪽부터 요단 계곡을 거쳐

아카바만(홍해)에 이르는 저지대를 가르치며, 좁게는 사해 남쪽에서 에시온게벨(아카바만의 도시)

에 이르는 사막지대를 이른다(11:2). 그래서 사해를 아라바 바다라고도 한다.

본 절의 내용은 사해 북쪽, 요단 강 남쪽 끝 부분의 모압평지와 여리고 평지를 의미한다(삼하4:7;

52:7).

* 헤스본(Heshbon) 요단 동쪽 시흔의 도성(都城)이었으며 요단강 하류 동쪽 25km, 메드바에서

북쪽으로 10km 위치에 있다. 왕의 대로상의 교통요충지이다(25:25; 48:2).

 

 

          I. 첫 번째 설교(1:6-4:43).

 

[땅을 차지하라는 명령](1:6-8) 

 

이제 광야생활을 끝내고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약속하셨던 땅을 차지하여 소유하라고 명령하신다. 그 땅은 아모리 족속의 산지와 근방 아라바와 그 산지와 평지와 네겝과 해변과 가나안 족속의 땅과 북쪽으로 레바논과 큰 강 유브라데까지 가라고 명령하신다. 이 명령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의 전체 경계를 이르신 것이다.

 

* 여기서 하나님의 명령은 이스라엘에 주시고자 한 영토는 남쪽 이집트 강으로부터

북쪽 유프라테스 강까지를 이르는 약속의 땅 전체를 뜻한다.

 

[이드로의 권고로 중간 지도자를 세운 일 회상] (1:9-18; 18:13-18)

 

모세의 장인 이드로의 권고를 따라서 지도자를 세운 일에 대한 회상과 역사 인식을 고취하는 내용이다. 천 부장, 백부장, 오십 부장 등 중간 관리자를 세워서 조직의 합리화를 꾀한 일이다. 재판의 공정성을 강조하고, 사람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당부는 정의사회를 구현하려는 것으로 모세의 설교 요점이 된다.

 

[정탐꾼의 불신앙과 40년 광야생활] (1:19-33; 13:1-3)

 

정탐할 사람을 보낸 사실을 회고하고 그 의미를 부각한다. 참으로 험한 광야에서도 지켜주시고, 더욱 이집트 왕의 강 팍함을 꺾으시고 이끌어 내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불평과 불만을 일삼는 이스라엘 백성의 불신앙을 상기시킨다. 가나안에 들어가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강하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먼저 싸우신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하고 믿음과 담대함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것을 망각한 백성에게 주어진 결과는 무엇인가? 40일 정탐에 불신앙의 보고는 40년간 광야에서 방황과 가나안을 보지 못하고 죽는 결과를 초래한다.

 

* 에스골 골자가(Vally of Eshcol) “포도송이라는 뜻으로 헤브론 북서쪽 5km 지점으로 추정되고

여기서 정탐꾼들이 포도송이를 가져왔다(1:24).

 

[불신앙으로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 사람들](1:34-40; 14:26-35)

 

불신앙의 보고, 그런 태도는 하나님께 용납될 수가 없다. 그 결과 20세 이상의 사람은 가나안에 들어갈 수가 없었다. 이들은 광야에서 모두 죽게 되고 여호수아와 갈렙 그리고 출애굽 시 20세 이하의 사람만 가나안에 들어가게 된다.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시는 전쟁] (1:41-46; 14:40-44)

 

백성들이 불신앙의 보고에 대해 죄를 범했음을 인정하고 나서 그들은 가나안 족속 아모리 족속을 치러 산으로 올라갔다(14:40-44 사건). 이것은 아주 잘못된 행동이었다. 회개는 그것으로 만족하다. 그래서 보상으로 인간이 무엇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잘 못된 것이다. 하나님에 대한 신뢰, 그분의 명령에 순종하는 일만이 회개의 열매이다.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신 전투에서 패하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결과이다.

 

* 세일 산(mount Seir) 사해 남단 동쪽에서 남으로 발달한 산으로 에돔족속의 땅(36:30)이다

(14:6). 오늘날에는 예벨 에쉬-쉐라(Jebel esh-shera)이다. 처음에는 호리족속이 거주했으나

후에 에서의 후손 즉 에돔 족속이 거주한 땅이다(14:6; 32:3; 36:8, 9; 20, 21; 2:4, 5, 12).

* 호르마(Hormah) 유다 남방의 성읍으로 유다지파의 것을 시므온 지파에게 나누어준 땅이다

(15:30, 19:4; 대상4:30, 삼상30:30). 아인 가데스의 북쪽 37km 지점으로 본다(삼상30:30).

홀마(Hormah) 라고도 한다.

 

 

<2 > 정복이 금지된 민족과 정복할 민족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보낸 세월] (2:1-3)

정탐꾼들의 불신앙의 보고와 백성의 불만으로 말미암아서 광야에서 40년간을 헤매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북으로 올라가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내려졌다.

 

[에돔 족속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2:4-7)

 

하나님은 세일에 거주하는 에돔 족속과 다투지 말라 하셨다. 이들은 야곱의 형, 에서의 후손들이다. 그러니 형제의 집인 것이다. 이 땅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주신 땅이 아니다.

 

[점령하지 말아야 하는 땅] (2:8-12)

 

이 일로 이스라엘은 우회로를 택하게 된다. 세일을 떠나 아라바를 지나 엘랏과 에시온 게벨 곁으로 지나 모압 광야 길로 지나갈 때에 모압과 싸우지 마라. 모압은 아브라함의 족하, 이삭의 4촌인 롯의 클 딸의 후손(19:37)이기 때문이다. 에돔, 모압과 암몬(19:38)의 땅은 하나님이 이들 족속에게 주신 땅이다.

 

* 다윗의 조상이 된 룻은 모압 여인이다.

* 아르(Ar) 아르논 강 상류의 모압 변경 아라비아광야의 한 성읍이다(21:15; 15:1).

 

[광야 생활을 끝내는 증표, 세렛 강 도강](2:13-15)

 

38년간의 광야에서 방황을 끝내고 세렛 시내를 건너서 가나안으로 행진하게 된 것이다. 38년 전에 있었던 불신앙의 보고와 불평(14:26-35)이 있을 때 20세 이상의 자들은 다 죽고 지금 신세대가 가나안으로 행군하는 것이다.

 

* 세렛 시내는 에돔과 모압의 경계를 이루는 곳이다.

* 세렛골자기(Vally of Zared) 사해 남단의 남동쪽에서 사해로 흘러드는 세렛강이 흐르는

골자기이며 에돔과 모압의 경계를 이루는 골자기이다. 비가 올 때만 물이 흐르는 강이다.

이 강을 건넘으로 이스라엘의 광야생활이 끝나게 된다(2:13)

 

[암몬 족속도 괴롭히지 말 것] (2:16-23)

 

모세는 암몬 족속의 땅을 지날 때도 그들을 괴롭히지 말라 하셨다. 그들 역시 롯의 작은딸의 후손들(19:38)이다. 역시 이들의 땅도 하나님이 이들에게 주신 땅이다.

 

* 갑돌 사람(Caphtorites) 에게해의 그레데(Crete) 섬에서 건너와 팔레스타인 서쪽 해안에

정착한 블레셋 족속을 말한다(2L23).

 

[하나님이 허락하신 땅] (2:24-37; 21:21-32)

 

모세는 아모리 족속의 헤스본 왕 시혼을 쳐서 정복한 일을 회고하는 장면이다. 모세는 시혼에게 평화사절을 보내서 그 땅의 길을 빌리라 하였으나 시혼은 거절하였다. 이 일은 이 땅을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주신 땅임으로 그의 마음을 강하게 하셨기 때문이다. 모세는 그 땅 모든 성읍을 점령하여 르우벤 지파, 갓 지파, 므낫세 반() 지파의 거주지가 된 땅이다.

 

* 아르논 골자기(Vally of Arnon) 아르논 강이 흐르는 골자기이다. 사해 중앙부 동편 산지에서

지중해로 연결된 계곡이다. 이 골자기는 깊은 골자기인데 깊이가 700m이고 제일 넓은 곳은

3km이고, 밑면은 37m에 불과하다. 골자기()의 길이는 21km이다. 아르논 골자기는 아르논강과

같은 의미이다. 이 강 역시 비가 올 때에만 물이 흐른다. 아르논 강이 모압과 아모리의 경계를

이룬다(21:13; 2:24)).

* 그데못(Kedemoth) 디본 북동쪽 12km지점으로 보이며 광야의 성읍이다(2:26).

* 야하스(Jahaz) 야사(Jahzab) 라고도 부르며 요단 동쪽 왕의 대로상의 메드바 동쪽 5.6 km

지점으로 추정하나 확실하지 않고 메드바 근처 인 것은 확실하다. 모세가 아모리왕 시혼을

이긴 곳이다(21:23; 13:18; 21:36; 11:20)

* 아로엘(Aroer) 사해 동쪽 24km지점의 성읍 아르논강 북쪽, 요단강 동쪽에 위치한다(2:36; 삼상 30:28).

 

 

<3 > 바산 왕 옥의 정벌과 요단 동편에 정착하는 두 지파 반

 

[바산 왕 옥의 정벌](3:1-11; 21:33-35) 

 

하나님이 정복을 허락하셔서 이스라엘이 바산 왕 옥을 이겼다. 시혼을 정복한 이스라엘은 이제 방향을 북쪽으로 돌려서 야르므크 강 건너 고원지대에 있던 아모리 족속의 바산 왕을 정복하였다. 얍복 강에서 헤르몬 산까지 60여 개성 이상을 점령하고 그들을 모두 죽이고 가축은 전리품으로 얻었다. 요단 동쪽의 비옥한 이 땅은 이스라엘 두 지파 반()이 거주지로 충분하였다. 하나님이 이 땅을 이스라엘에 주신 것이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일은 인간의 힘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인도로 얻어지는 것이다. 믿음의 사람에게 주시는 복은 담대함이다. 두려움은 모든 것을 잃게 된다.

 

* 에드레이(Edrei) “곡물의 땅이란 뜻으로 갈릴리바다 동쪽 50km 지점의 성읍이다(21:33;

1:4; 12:4; 13:31). 에드레이는 왕의대로 상의 성읍이었다. 모세가 옥과 전쟁하여 이긴 곳이다.

얍복 강 북쪽, 라모스 길리아드 동북쪽에 위치한 성읍으로 이 전투로 최북단 헤르몬 산까지

점령하게 된다(3:1).

* 헤스본(Heshbon) 요단 동쪽 시흔의 도성(都城)이었으며 요단강 하류 동쪽 25km, 메드바에서

북쪽으로 10km 위치에 있다. 왕의 대로상의 교통요충지이다(25:25; 3:2; 48:2).

* 길르앗(gilead) 요단 동편 르우벤, 므낫세 반지파의 땅을 이른다. 요단 동편의 아르무크 강과

아르논 강 사이에 비옥한 평원이다. 이 지방에 성읍으로는 길르앗 라못, 길르앗 야베스, 숙곳,

마하나임, 미스바, 거라사 등이 있다. 이곳은 목초지로 유명하다(대상5:16; 7:14)

* 바산(Bashan) “평탄한 땅이란 뜻으로 요단강 동북부의 고원지대의 비옥한 땅이다. 신약시대는

바타내아(Batanaea)라고 불리는 땅이다(21:33; 3:13; 50:19).

 

[요단 강 동쪽에 자리 잡은 지파들] (3:12-22; 32:16-42)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에게 길르앗 산지 절반과 그 성읍들을 주었고 므낫세 반 지파 즉 야일의 족속에게도 길르앗의 남은 땅과 바산 지방을 주어 기업으로 삼게 하였다. 하나님이 시혼 왕과 바산 왕 옥을 이기신 것같이 가나안 입성도 그러할 것이다. 이스라엘은 담대하여 나아갈 것이다.

 

* 아라바 바다는 사해를 말한다.

* 아로엘(Aroer) 사해 동쪽 24km지점의 성읍 아르논강 북쪽, 요단강 동쪽에 위치한다(삼상30:28).

 

[모세의 간절한 구함과 하나님의 뜻] (3:23-29)

 

모세는 하나님께 요단을 건너서 그 아름다운 땅을 보기를 간절히 구했으나 허락받지 못하였다. 비스가 산에서 그 땅을 바라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 벧 브올(Beth-peor) “열다라는 뜻으로 모압평지 근처의 산이다(23:28). 이는 브올’(Peor;

32:38), 바알 브올(9:10)로 불리고, 싯딤 남쪽 4km 지점 오늘의 키르벳 에쉬세이크

야일(Khirbet esh Sheikh Jayil)로 추정된다.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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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3/11 [13:09]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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