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NGO/언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밀알복지재단-SBS 희망TV, ‘우리 동네 굿윌스토어 만들기’ 캠페인 전개
시민이나 기업에서 기증받은 물건 판매한 수익으로 장애인 고용하는 가게로 현재 21개 지점에서 장애인 320여 명 일해
 
김다은   기사입력  2023/06/22 [09:07]

 

밀알복지재단과 SBS 희망TV가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우리 동네 굿윌스토어 만들기캠페인에 나선다.

▲ 밀알복지재단과 SBS 희망TV가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우리 동네 굿윌스토어 만들기’ 캠페인에 나선다. 가수 이상우가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 밀알복지재단

 

2022년 하반기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장애인 고용률은 34.3%로 전체 인구(60.2%)에 비해 현저히 낮은 반면, 실업률은 4.5%로 전체 인구(2.4%)보다 두 배나 높다. 장애인 실업자들은 일자리를 얻지 못한 주된 이유로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선입견’(17.7%), 근무환경이나 근무시간 등이 맞지 않아서’(15.1%)를 꼽았다.

 

이에 밀알복지재단과 SBS 희망TV는 장애인 일자리를 끌어올리는 해법으로 우리 동네 굿윌스토어 만들기캠페인을 전개하고, 오는 24 오전 830SBS 희망TV 방송을 통해 캠페인에 함께할 후원자를 모집한다.

 

이날 방송에서는 지난 5SBS희망내일위원회와 후원자들의 기부로 마련된 굿윌스토어 밀알강서점을 소개하고, 장애인들의 입사 도전기와 신입사원들의 적응기를 방영한다. 굿윌스토어 신규 매장 건립을 위해 적극적으로 기부에 동참

▲ 사진은 굿윌스토어 밀알강서점 개관식  © 밀알복지재단


한 개인과 기업 후원자들의 이야기도 다룬다. 또한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가수 이상우가 스토리텔러로 참여해 부모의 마음으로 이야기를 전한다.

 

밀알복지재단과 SBS 희망TV는 굿윌스토어를 통해 성장하는 장애인의 모습을 보여주며 굿윌스토어 매장 확대 필요성에 대해 알릴 예정이다.

 

밀알복지재단 윤성우 미디어사업부장은 장애인에게 일자리는 경제적 소득을 만드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장애인에게 사회적 관계를 맺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돌봄 부담이 큰 장애인 가족들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굿윌스토어가 동네 곳곳에 세워진다면 장애인들도 그 지역사회 안에서 자립생활을 하며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우리 동네 굿윌스토어 만들기캠페인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624() 오전 830분에 방영되는 SBS 희망TV에 나오는 정기후원 번호(1899-4774)로 후원 신청을 하면 된다. 방송 종료 이후에도 같은 번호로 후원에 참여할 수 있다.

 

밀알복지재단은 캠페인과 방송을 통해 모인 후원금으로 추후 굿윌스토어 신규 매장을 건립할 예정이다.

 

한편 밀알복지재단 굿윌스토어는 시민이나 기업에서 기증받은 물건을 판매한 수익으로 장애인을 고용하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로, 현재 21개 지점에서 장애인 320여 명이 일하고 있다. 장애인들은 기증 받은 물건을 분류하거나 진열하는 작업, 판매와 안내 등의 업무를 맡으며 월급을 받고 있다.

 

굿윌스토어는 물품 기증이 장애인 고용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장애인 직업재활의 혁신적인 모델을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7‘2022 사회적경제 활성화 유공정부포상 수여식에서 대통령표창을 수여받기도 했다.

 

한편 굿윌(GoodWill)1902년 미국 보스턴에서 에드가 헬름즈(Edgar J.Helms)라는 감리교 목사에 의해 시작된 사업이다. 처음엔 의류나 가구 등 중고물품을 기증받아 어려운 시민들과 이민자들에게 나누어 주었으나, 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자선이 아니라 일자리라는 것을 알고는 자선이 아닌 기회를 철학으로 삼아 굿윌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현재 굿윌은 미국 내 수천 개의 굿윌 사업장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 근로자도 수십만 명에 이르는 대형 비영리기관으로 성장했으며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장애인직업재활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6/22 [09:07]   ⓒ newspower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 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